모험러의 책방

절대의 신비를 볼 기회가 생긴다면?| '실버 키의 관문을 지나서' by 러브크래프트 본문

모험러의 독서기

절대의 신비를 볼 기회가 생긴다면?| '실버 키의 관문을 지나서' by 러브크래프트

모험러



"그때 파동이 강렬해지면서 카터의 이해를 도왔으며, 현재의 분신은 일부일 뿐 실제로는 여러 형태가 혼합된 존재임을 깨닫게 해주었다. 파동에 따르면, 여러 공간마다 따로 존재하는 카터의 분신들은 그들이 서로 교차하면서 생긴 결과에 지나지 않았다. 그것은 입방체에서 잘라낸 정방형 혹은 구체에서 잘라낸 원과 같다고 했다. 그러므로 3차원의 입방체와 구체는 인간이 오직 추측과 꿈을 통해서만 알고 있는 사차원의 그것들에서 잘린 결과였다. 그리고 4차원의 그것들은 5차원의 형태에서 잘린 것이며, 이런 식으로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무수한 차원까지 이어진다 했다. 인간과 그들이 만든 신의 세계는 극미한 단계이자 존재에 불과했다. 일차 관문 안쪽에 있는 3차원의 작은 세계이며, '움라트-타윌'이 초고대인에게 꿈을 꾸도록 지시하는 지점이었다. 인간들이 3차원을 현실이라고 큰소리치고, 원래 다차원이었던 공간을 비현실이라고 하지만, 진실은 그와 정반대인 셈이었다. 인간이 물질과 현실이라고 부르는 것은 그림자이며 환영이었다. 인간이 그림자와 환영이라고 부르는 것이 곧 물질이며 현실이었다.


파동은 계속해서, 시간은 정지해 있으며, 시작도 끝도 없다고 말했다. 흐르는 시간이 변화의 원인이라는 생각은 착각이라고 했다. 실제로 시간 자체가 환영에 불과하며, 제한된 차원에서 사는 존재들의 협소한 시각이 아니라면, 시간에는 과거, 현재, 미래가 존재하지 않았다. 변화 때문에 시간을 떠올리는 인간의 개념 역시 환영에 불과했다. 과거에 있었고, 현재에 있고, 앞으로 있을 것은 모두 동시에 존재한다."


"정신의 존재가 파동으로 알려준 바에 따르면, 그 중에서 핵심은 존재 자체로서.. 카터 자신의 원형이라고 했다. 카터의 채워지지 않는 욕망과 우주의 비밀에 대한 선조들의 금기는 최고 원형에서 파생된 자연스러운 결과였다. 모든 세계의 위대한 마법사, 위대한 사상가, 위대한 예술가는 모두 '그것'의 일부분이다."


「"랜돌프 카터," 파동은 그렇게 말하는 것 같았다. "나를 대변하는 지구의 대리인이자 증거인 초고대인들이 그대를 이곳으로 보냈다. 그대는 잃어버린 꿈의 대륙으로 돌아왔으며, 여전히 더 큰 자유와 더 신성한 욕망과 호기심을 원하고 있다. 그대는 황금빛 오크라노스를 향해 항해하고, 연보랏빛 클레드에서 우리의 잊힌 상아 도시를 찾아내고자 한다. 그대는 지구와 우주에 알려지지 않은 창공에서 하나뿐인 붉은 별을 향해 솟구쳐 있는 전설의 건물과 무수한 돔으로 이루어진 이레크-바드의 왕좌를 차지하고자 한다. 두 개의 관문을 지나온 지금, 그대는 더 숭고한 것을 원하고 있다. 그대는 아름다운 꿈과 어울리지 않는다 하여 아이처럼 도망치지 않으며, 모든 장면과 꿈을 초월해 있는 궁극의 비밀을 향해 어른처럼 뛰어들고자 한다.


나는 그대의 욕망 속에서 선함을 발견했다. 나는 지구상의 존재에게 열한 번밖에 주지 않은 기회를 그대에게 기꺼이 허락하겠다. 그 중 다섯 번의 기회는 인간 혹은 그와 유사한 종족에게 허락한 바 있다. 나는 그대에게 '절대의 신비'를 보여줄 것이며, 그것이 연약한 정신을 파괴할 수 있다는 점도 알려주고자 한다. 그대가 비밀의 시작이자 끝을 완전히 보기 전에, 포기할 기회를 주겠다. 그대가 원한다면, 눈에 보이지 않는 장벽과 두 개의 관문을 지나 다시 돌아갈 수 있다."」


참조한 책: H.P. 러브크래프트, 러브크래프트 전집 3권, 정진영 옮김. 황금가지.

모험러의 책방

서평, 리뷰, 책 발췌, 낭독, 잡문 등을 남기는 온라인 책방. 유튜브 채널 '모험러의 책방'과 ′모험러의 어드벤처′(게임) 운영 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