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러의 책방

일과 여가에서의 자아 분열 본문

명문장, 명구절

일과 여가에서의 자아 분열

모험러

「오늘날에는 '진정한 자아'를 여가 선택에 두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인생을 의미 있게 만드는 여가 활동을 추구할 수단을 최대한 확보하는 일을 좋게 여긴다. 주택금융중개인은 일 년 내내 열심히 일하고 휴가 때 에베레스트 산으로 떠난다. 여름휴가에 대한 부푼 마음이 가을, 겨울, 그리고 봄 내내 그를 지탱해준다. 에베레스트의 셰르파들은 이 드라마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을 이해하는 듯하다. 그들은 그가 어떠한 방해도 받지 않은 채 홀로 굽힘 없는 현실과 맞서고자 하는 욕구를 실현할 수 있게 돕는다. 그의 직장 생활과 여가 생활은 분리되어 있다. 그는 직장에서 돈을 모으고 여가에서 정신적 자양분을 쌓는다. 이 둘은 서로 의존하고 있고 서로를 가능하게 한다. 하지만 일관된 삶의 한 부분으로서 분명하게 연결된 형태가 아니라, 개인 안의 서로 다른 자아가 거래하는 방식으로 연관된다. 


한편 생활과 생계를 보다 긴밀하게 연결시키는 천직도 있다. 이런 긴밀한 결합은 일 자체의 특성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을까?」*


15/04/18


* 매튜 크로포드. (2010). 모터사이클 필로소피: 손으로 생각하기. (정희은, Trans.). 이음.



모험러의 책방

서평, 리뷰, 책 발췌, 낭독, 잡문 등을 남기는 온라인 책방. 유튜브 채널 '모험러의 책방'과 ′모험러의 어드벤처′(게임) 운영 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