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러의 책방

18세기 이후 세계인구는 어째서 동시에 증가했을까? 본문

명문장, 명구절

18세기 이후 세계인구는 어째서 동시에 증가했을까?

모험러


도시의 사망률 감소, 위생과 의학의 발달, 천연두의 후퇴, 상수도 시설의 확대, 유아 사망률의 하락, 그에 따른 사망률의 전반적 하락, 결혼 연령이 낮아진 것 때문에? 하지만 그것은 서유럽에만 해당하는 이야기이다. 중국과 러시아, 18세기 아메라카 대륙에서의 인구 증가는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18세기 경제 회복과 함께 생활 공간 확대 때문에? 그러나 그러한 팽창은 원인이라기보다는 결과다. 


"기본적으로 문제는 여기에 있는 것이 아니다. 진짜 문제는 이것이다: 공간은 결국 언제나 제공되어 있었는데 왜 같은 시기에 '지리적 콩종크튀르'(동시적 움직임)이 작용했는가? 바로 이 동시성이 문제가 되는 것이다. 당시에 이미 효과적으로 작동하고는 있었지만 아직 허약했던 국제경제만으로는 그토록 일반적이고 강력한 움직임을 책임지지는 못한다. 그것은 원인인 만큼 동시에 결과인 것이다.


꽤나 완전히 일치하는 것으로 보이는 이 단성 합창의 원인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는 일반적인 대답은 하나밖에 없다. 기후의 변화가 그것이다."*


기후 변화의 엄청난 힘. 그렇다면 기후가 다시 인류에게 우호적이지 않게 바뀐다면? 실로 가공할 일이 아닐 수 없다.


17/09/08


* 페르낭 브로델, 『물질문명과 자본주의 I-1: 일상생활의 구조(상)』, 주경철 옮김.



2014/06/26 - 자본주의는 상부구조의 현상

2014/06/25 - 자본주의는 최상층의 존재

2013/11/06 - 지속가능한 인구

2013/10/17 - 되돌릴 수 없다

모험러의 책방

서평, 리뷰, 책 발췌, 낭독, 잡문 등을 남기는 온라인 책방. 유튜브 채널 '모험러의 책방'과 ′모험러의 어드벤처′(게임) 운영 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