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러의 책방

선택의 환상 본문

명문장, 명구절

선택의 환상

모험러

「라스베이거스의 슬롯 머신 도박에 대한 연구에서, 인류학자 나타샤 스컬(Natasha Schull)을 미국인들은 너무도 많은 선택의 기회에 직면하지만, 그것들이 진짜 선택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선택의 환상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과부하의 느낌을 주기엔 충분하나 목적의식 있는 삶을 가능케 하기엔 모자란 환상. 벗어나기 위해, 도박사들은 목표가 이기는 것이 아니라 머무는 것인 기계 구역으로 도망간다. 도박 중독자는 다른 것들은 차단되는 패턴에 편안함을 느끼면서 게임에 머물고만 싶어한다.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스컬은 비디오 게임의 심리에 대한 내 연구를 인용한다. 초창기부터 비디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기는 것보다는 늘 조금 다르지만 늘 같은 새로운 심리적 장소에 가는 것에 더 관심을 두었다. 도박사와 (중독에 빠진) 비디오 게임 플레이어는 모순적인 생활을 공유한다. 압도당해 있고, 그래서 게임 안으로 모습을 감춘다는 것. 하지만 그 게임이 너무 심하게 점령해버려 다른 어떤 것을 위한 공간도 남질 않는다.」*


15/03/30


* 셰리 터클. (2012). 외로워지는 사람들. (이은주, Trans.). 청림출판. 수정.


모험러의 책방

서평, 리뷰, 책 발췌, 낭독, 잡문 등을 남기는 온라인 책방. 유튜브 채널 '모험러의 책방'과 ′모험러의 어드벤처′(게임) 운영 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