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러의 책방

사회과학자들은 우월한 인식능력을 지니고 있는가? 본문

명문장, 명구절

사회과학자들은 우월한 인식능력을 지니고 있는가?

모험러

「마르크스, 뒤르켐, 베버, 그리고 파슨스 등으로 대표되는 정통 사회과학 전통에서 일상행위자들은 자기 자신들이 처한 역사적 상황을 객관적으로 인식할 수 없고, 따라서 자신들의 잘못된 인식을 교정하기 위해서는 사회세계의 작동방식에 대해서 그들보다도 훨씬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이론사회과학자들의 도움을 필요로 할 수 밖에 없다고 가정되었다. 따라서 이들은 자연히 이론가들이 가지고 있는 우월한 인식능력이 사회과학의 존재이유라고 생각했다. 즉, 이들은 만일 사회과학자들이 이러한 우월한 인식능력을 잃어버린다면, 사회과학적 지식은 단순한 상식 수준으로 전락해버리고 말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회과학 전통에 따르면, 오직 이론가들만이 '전체'를 볼 수 있는 능력을 결여한 일상행위자들은 꿰뚫어볼 수 없는 숨겨진 실재를 볼 수 있다. 이들에 따르면, 더 넓게 볼 수 있고, 또 사회 전체의 작동방식을 조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이론가들만이 행위자들이 왜 어떤 행위를 하고 있는가를 설명할 수 있으며, 또 어떻게 그들의 행위가 교정될 수 있는가에 대해 권위를 가지고 이야기할 수 있다.」*


15/07/28


* 김경만. (2005). 담론과 해방: 비판이론의 해부. 서울: 궁리출판. pp. 29-30.


모험러의 책방

서평, 리뷰, 책 발췌, 낭독, 잡문 등을 남기는 온라인 책방. 유튜브 채널 '모험러의 책방'과 ′모험러의 어드벤처′(게임) 운영 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