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러의 책방

왜 어떤 수행자들은 멍청이로 보이나? 본문

명문장, 명구절

왜 어떤 수행자들은 멍청이로 보이나?

모험러
「질문: 왜 어떤 영적 수행자들은 어느 면에서는 진전을 이룬 것 같지만 다른 면에서는 여전히 미개한 멍청이로 보이나요?

윌버: (웃음) 의식의 발달 모형을 가지고 내가 하려는 일 중 하나가 두 가지를 개괄하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를 지류와 파동이라고 부를 수 있지요. 지류는 인지적 발달과 정서적 발달, 대인관계의 발달, 영적 발달 등과 같은 서로 다른 발달 계통입니다. 이런 지류들 각각은 그 발달상의 다양한 단계 또는 파동을 거쳐 가지요.

연구 결과가 보여 주는 것은, 첫째 이런 지류들은 아주 독립적으로 발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가령 영적 지류에서는 진전을 이루지만 정서적 또는 대인관계와 같은 다른 지류에서는 '지체될' 수가 있는 것이지요. 둘째, 이런 지류들은 비록 독립적으로 발달하지만 모두가 동일한 발달의 기본 단계 또는 파동을 공유합니다. 가령 모두가 전인습적 형태에서 인습적 형태 그리고 후인습적 형태로 옮겨 가지요.

그래서 서로 다르지만 의식 전개의 동일한 일반적 파동 또는 단계를 가로지르는 수많은 발달 지류가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분명 사람들은 한 지류에서는 진전을 이루었지만 다른 지류에서는 '미개한 멍청이'일 수가 있지요(이에 대한 연구가 곧 출간될 『영의 눈: 약간은 미친 세상에 대한 통합적 비전』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말씀하신 점에 대해서라면 맞습니다. 발달은 상당히 고르지 않게 나타날 수가 있지요. 위대한 전승 지혜 대부분이, 상위 또는 후인습적 의식과 인지 그리고 사랑과 연민 같은 상위 또는 후인습적 감정에 이르도록 사람들을 훈련시킵니다. 그러나 특히 인습적 영역에서의 대인관계 발달과 정서적 발달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지요. 많은 수행 진전을 이루었지만 말을 섞어보면 불쾌한 사람들인 명상가들을 우리 모두 알고 있습니다. 물론 이 분야에서는 서구의 심리 치료가 탁월하지요. 비록 서구의 심리치료가 다른 극단으로 치달아 상위의 자아초월적 파동을 거의 완전히 무시하고 제외하며, 이것이 프로이트와 부처가 만나도록 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이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13/11/17

* 켄 윌버, <켄 윌버의 일기>에서 인용, 수정.

'명문장, 명구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 쉬운 상상  (0) 2013.11.21
  (0) 2013.11.20
신성하고 위대한 에고  (0) 2013.11.17
극단적 자유주의와 보수주의  (0) 2013.11.17
유아독전적 환상  (0) 2013.11.16
깨달음엔 끝이 없다  (0) 2013.11.15
허무여 안녕  (0) 2013.11.14

모험러의 책방

서평, 리뷰, 책 발췌, 낭독, 잡문 등을 남기는 온라인 책방. 유튜브 채널 '모험러의 책방'과 ′모험러의 어드벤처′(게임) 운영 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