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러의 책방

모두를 혐오하고 고발하라, 당신의 가족도 본문

명문장, 명구절

모두를 혐오하고 고발하라, 당신의 가족도

모험러

「고발은 일상이 됐다. 

모두가 의심받았다. 주교, 성직자, 이단심문관, 도시 행정관, 귀족, 기사, 상인, 모두가. 누가 고발전에 나섰는가? 도시의 안전을 걱정하는 사람들, 사방에서 후스파 간첩을 보는 사람들, 후스파가 일으킨 전년도 전쟁을 떠올리는 사람들이 그랬다. 간첩에 대한 마녀 사냥이 진짜 간첩을 솎아낼 거라 기대하는 사람이 그랬다. 아무런 간첩도 믿지 않지만, 히스테리컬한 공포에 떠는 사람들이 그랬다. 그 모두가 고발 분위기에 일조했고, 공포와 두려움을 강화시켰으며, 다시 그건 증오와 탄압이라는 형태로 돌아왔다.

후스파, 반역자, 마녀들이 모든 곳에 숨어 있을지 모르지 않는가? 모든 문간에, 모든 골목에, 변장을 하고서 말이다. 그러니 모두가 의심 받았다. 

당신의 이웃, 그녀가 당신에게 체를 빌려주지 않았다는 이유로.
노점상, 그가 잔돈을 말끔하게 줬다는 이유로.
목수, 그가 교구 사제에 대해 험한 말을 했다는 이유로.
교구 사제, 술을 마셨다는 이유로.
구두수선공, 술을 마시지 않았다는 이유로.

설교자 쉴더는 의심의 여지없이 고발돼야 했다, 도시 벽 근처를 배회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의원 쇼이어라인도 의심의 여지없이 고발당해도 쌌다, 주일 미사 중 교회에서 방귀를 끔찍히 뀌었기 때문이다. 
시 서기 젊은 알브레히트 스트루비츠도 의심스러웠다, 최근 병에 걸렸다 회복했기 때문이다. 
시 경비병 한스 플리치타도 의심스러웠다, 딱봐도 관상이 술고래, 오입쟁이, 뇌물수수자, 배신자처럼 생겼기 때문이다. 

저글러 조큘레이터는 웃긴 재주를 부렸기 때문에 의심스러웠고,
목수 코주버는 그 재주를 비웃었기 때문에 의심스러웠고,
아가씨 야드비가 반츠는 머리를 말고 빨간 슬리퍼를 신었기 때문에 의심스러웠고,
마스터 권테로데는 주님의 이름을 헛되이 입에 담았기 때문에 의심스러웠고,
가죽장이는 악취가 나기에 의심스러웠고,
거지는 그것보다 더 냄새가 나 의심스러웠다.
그리고 유대인이 있었다. 유대인은 그냥 유대인이니까 고발됐다. 물론 모든 악은 유대인이 일으킨 것이기에. 

비난과 고발은 점점 더 커져갔고, 상황은 언덕 아래로 굴러가는 눈덩이처럼 악화돼 갔다. 그러자 곧 지금껏 아무도 고발하지 않은 사람이 가장 의심스러운 자가 됐다. 이걸 알고 사람들은 곧 서로가 서로를 고발하기 시작했다. 가장 가까운 친척들까지도.」

- 안제이 사프콥스키, 영원한 빛. 후스 전쟁 3부작 중 3권. Sapkowski, Andrzej. Light Perpetual (Hussite Trilogy) 

모험러의 책방

서평, 리뷰, 책 발췌, 낭독, 잡문 등을 남기는 온라인 책방. 유튜브 채널 '모험러의 책방'과 ′모험러의 어드벤처′(게임) 운영 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