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러의 책방

깨어나 네 삶을 펼쳐라 본문

리뷰, 서평, 감상

깨어나 네 삶을 펼쳐라

모험러


′절대 실패하지 않을 것 처럼 행동하라(Act as if it were impossible to fail).′ 


책 『깨어나 네 삶을 펼쳐라』(Wake Up and Live!, 1936년 첫 출간)의 핵심 메시지다. 메시지만 보면 그저 성공을 꿈꾸고 믿으라는 ′시크릿′류 자기계발서 같지만 다르다. 이 책의 방점은 ′행동′에 찍혀있다. 즉, 쓸데없이 고민하거나 걱정하는데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고, 무언가 이루고 싶은게 있으면 당장 할 수 있는 최소한의 행동에 돌입하라는 것이다. 하다 못해 관련 정보라도 스크랩을 시작하라. 알아보고, 찾아보고, 움직여보고, 가보고, 배워보라. 결과는 염두에 두지 마라. 그러면 몸이 마비되고 망상에 에너지가 낭비된다.


여기서 ′절대 실패하지 않을 것 처럼′의 늬앙스는 ′반드시 성공한다는 믿음′이 아니고 ′마음을 비운 평상심′에 가깝다. 그렇게 걱정과 두려움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어마어마할 정도로 많은 에너지를 그저 묵묵히 한걸음 씩을 내딛는 것에 투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사소한 발걸음들이 모여 놀라운 결과를 낳게 된다.  


저자는 경고한다. 


1. 자신에게 성공하라는 최면을 걸지 말라.


강한 자기암시는 몽상이나 우울증에 빠진 것 마냥 현실 감각에서 벗어나게 한다.


2. "나는 실패하지 않는다"거나 "나는 매사에 성공한다"는 등의 '확언'을 하지 말라.


이 방법을 써서 통하는 경우는 백의 하나일 뿐이고 나머지 아흔아홉은 우스꽝스러운 꼴이 된다. 일시적으로 통하는 것 같지만 결국은 전보다 악화되는 경우도 있다.


3. 누군가의 성공에 관해 꾸밈이나 가장, 새빨간 거짓말을 하여 타인에게 감동을 주거나 기를 죽이지 말라.


우리가 감동시켜 할 사람은 바로 우리 자신뿐이다. 그 감동은 노력할 맛이 나는 분위기를 만드는 정도를 넘지 말아야 한다.


귀담아들을 만한 이야기다. 생각을 비우고 침착하게 한걸음씩 내딛어보자.


17/01/13


* 도러시아 브랜디, 『깨어나 네 삶을 펼쳐라』. 리뷰. 서평. 요약.



2016/01/05 - 아주 작게, 그냥 하자

2016/01/07 - 먼저 행하고 경험하라

2015/05/25 - 미루는 것보다는 잘못된 결정이 낫다

2015/02/06 - 뭘 해야 할지, 뭘 선택할지 모르겠으면 고민하지 말고 차라리 찍어라


행동을 먼저 생각은 다음에 

모험러의 리뷰

모험러의 책방

서평, 리뷰, 책 발췌, 낭독, 잡문 등을 남기는 온라인 책방. 유튜브 채널 '모험러의 책방'과 ′모험러의 어드벤처′(게임) 운영 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