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러의 책방

스트레칭을 한 순간 당신의 유전자는 바뀌었다 본문

명문장, 명구절

스트레칭을 한 순간 당신의 유전자는 바뀌었다

모험러

「그리고 당신이 몸을 스트레칭한 순간부터 당신의 유전자가 방금 한 일에 대해 반응하고 있다. 의식적인 운동은 뇌에서부터 보낸 신호가 신경계를 통해서 운동뉴런과 근섬유까지 전달되어 일어난다. 그 근섬유 안에는 액틴과 마이오신이라 불리는 단백질들이 생화학적 키스를 나누어 화확 에너지를 기계적 운동으로 바꾼다. 이를 위해서 당신의 유전자는 뇌가 한 동작 혹은 여러 동작의 명령을 내릴 때마다 그에 필요한 화학적 구성 요소들을 조달하도록 일해야 한다. 리모컨의 볼륨 증가 버튼을 누르는 것에서부터 울트라 마라톤을 뛰는 것까지.


또한 당신은 당신의 유전자에 끊임없는 영향을 끼치고 있어 유전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움직이고 변화해 스스로 세운 기대와 경험들에 맞추어서 당신의 세포 기구들을 조정한다. 기억을 생성하고, 감정과 기대도 생성한다. 이 모든 것이 오래된 책의 여백에 있는 주석처럼 모둔 세포 속에 코딩된다. 이 모든 일을 일어나게 하는 것은 당신 뇌 속에 있는 수십 억 개에 달하는 시냅스다. 시냅스는 단순히 뉴런들과 세포들 사이의 접합부이며, 서로 간의 통신에는 적은 양의 화학물질을 신호로 이용한다. 이들 화학물질은 당신 몸속에서 생성되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계속 새로이 대체되어야 한다. 그리고 뉴런들 중 많은 수는 몇 십 년 된 연결들을 유지함과 동시에 새로운 연결들을 모색하고 있다.


이 모든 것들이 당신 삶이 요구하는 것에 반응하여 일어나는 일들이다.


그리고 그 일들은 당신을 바꾼다.」*


16/06/16


* 샤론 모알렘, <유전자, 당신이 결정한다>



모험러의 책방

서평, 리뷰, 책 발췌, 낭독, 잡문 등을 남기는 온라인 책방. 유튜브 채널 '모험러의 책방'과 ′모험러의 어드벤처′(게임) 운영 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