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러의 책방

당신의 행동이 당신 유전자의 운명을 결정한다 본문

명문장, 명구절

당신의 행동이 당신 유전자의 운명을 결정한다

모험러

「같은 유전자라고 해서 모든 사람들에게 같게 행동하지 않는다. 심지어는 완전히 똑같은 DNA를 가진 사람들에게조차도 그러하다.


... 이 모든 것은 우리에게 왜 발현이 이렇게 다른지를 묻게 만든다. 그 이유는 유전자가 우리 삶에서 단순히 이원적으로 반응하지 않기 때문이다. 앞으로 알게 되겠지만 멘델의 발견과는 반대로, 우리가 물려받은 유전자가 마치 돌에 새겨진 것 같다고 해도 그것이 발현하는 방법은 전혀 그렇지 않다. 우리가 처음에는 유전을 흑백의 멘델 렌즈를 통해 이해했을지 몰라도 오늘날 우리는 유전 발현을 유전학적 총 천연 색으로  보는 힘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의사들은 이제 새로운 도전을 맞이했다. 환자들은 우리가 깔끔하게 분리된 해답을 주기를 기대한다. 양성이냐 악성이냐, 치료 가능하냐 희망이 없느냐. 환자에게 유전학을 설명하는 데 어려운 부분은 우리가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모든 것이 고정되어 있거나 이원적이지 않다는 데 있다. 오늘날 환자에게 이를 설명해주는 좋은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훨씬 중요해졌다. 환자들이 그들 삶에 가장 중요한 결정들을 내리는 데 필요한 최선의 정보가 제공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당신의 행동이 당신 유전자의 운명을 '결정할 수 있고' 또 '결정하기 때문'이다.」*


16/06/16


* 샤론 모알렘, <유전자, 당신이 결정한다>



모험러의 책방

서평, 리뷰, 책 발췌, 낭독, 잡문 등을 남기는 온라인 책방. 유튜브 채널 '모험러의 책방'과 ′모험러의 어드벤처′(게임) 운영 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