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러의 책방

몸의 이완 본문

명문장, 명구절

몸의 이완

모험러

몸의 노폐물은 대소변으로 배출된다. 그런데 마음의 노폐물도 몸으로 배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바로 이완을 통해서.


많은 사람은 긴장된 상태에 너무도 익숙해진 나머지 그것을 정상상태로 여기게 되었다. 그래서 그들은 이완이 어떤 느낌인지조차 모른다. 긴장을 알아차리지 못하면 이완할 수도 없다.


붓다가 번뇌와 고통에서 해방되는 수단으로 가르친 위파사나도 기실 급진적이고 철두철미한 몸의 이완 이외에 아무것도 아니다. 몸이 해방되면 마음도 해방되는 것이다. 불교의 원시경전을 읽어보라. 붓다의 제자들은 일상생활에서 늘 편안하고 행복해보였다는 증언이 기록되어 있다. 붓다 자신의 상징도 부드럽고 따뜻한 은은한 미소다. 긴장된 사람에게는 불가능한 것들이다. 


심리삼담, 심리치료, 힐링··· 다 좋다. 이것은 마음을 마음으로 다스리는 기법들이다. 그러나 한번 몸으로 마음에 접근해보는 것은 어떨까? 데이비드 와이즈·로드니 앤더슨(David Wise & Rodney Anderson)과 같은 의사들의 말에 의하면, 이완법을 통해 여러 만성질환과 통증도 예방·치료될 수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일석이조가 아닌가.


"사실, 깊이 이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삶을 바꾸는 기술이 된다."*


15/07/11


* 데이비드 와이즈·로드니 앤더슨, <전립샘염과 골반통증의 새로운 치료법>



모험러의 책방

서평, 리뷰, 책 발췌, 낭독, 잡문 등을 남기는 온라인 책방. 유튜브 채널 '모험러의 책방'과 ′모험러의 어드벤처′(게임) 운영 중.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