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모험러의 책방

모델화의 전통은 이념의 전통 본문

명문장, 명구절

모델화의 전통은 이념의 전통

모험러

「서구 전통 사상은 모델화의 역사다. 서구적 전략은 모델화의 치밀성에 달려 있다. 실현할 대상을 행동하기 전에 관념적으로 규정한다는 점에서 모델화의 전통은 이념의 전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념의 전통은 그리스 사상이 불완전한 현실을 넘어선 초월적 세계를 지시하기 위해 선험적 관념을 설정한 것에 뿌리를 둔다. 이념은 실천해야 할 이상이고 목적이다. 이념 추구 성향은 기독교로 계승되고 서양 근대에 와서 과학과 자유주의의 확립으로 이어졌다. 약 2세기 전 중국은 이념 또는 모델화 전통을 앞세운 서구적 근대성 앞에 무릎을 꿇었다. 현대 중국의 위상은 세계 전체의 미래와 직결될 정도로 중요해졌지만 동시에 중국은 전통사상과 서구적 이념 간의 갈등을 처리해야 할 과제를 떠안고 있다. 줄리앙의 전략론은 이런 문제의식을 관통하고 있다.


... 모델화 구조를 이루는 이론-실천의 쌍은 서양 근대의 가장 특징적인 표시들 중 하나다. 나아가 근대성이 서양에 따라 표준화된다면 모델화는 세계의 가장 특징적인 표시들 중 하나가 될 것이다. 그러나 줄리앙은 모델화의 인위성을 시사하며 다음과 같이 말한다.


"혁명가는 건설할 사회의 모델을, 군사가는 수행할 전쟁의 도식을, 경제가는 실현할 성장 곡선을 그리는 등 모두가 방안에서 각자의 역할을 맡아서 한다. 세계에 투영되고 관념성이 각인된 구도들이 있는 만큼, 그렇게 투영하고 각인한 후에 그것들을 사실들 속에······ 집어넣어야 한다."」*


16/02/17


* 역자 해설(이근세). in 프랑수아 줄리앙. (2015). 전략: 고대 그리스에서 현대 중국까지. (이근세, Trans.). 파주: 문학동네.



모험러의 책방

서평, 리뷰, 책 발췌, 낭독, 잡문 등을 남기는 온라인 책방. 유튜브 채널 '모험러의 책방'과 ′모험러의 어드벤처′(게임) 운영 중.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