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러의 책방

나는 어릿광대이고 싶다 본문

명문장, 명구절

나는 어릿광대이고 싶다

모험러

「여기에서 양치기라는 초인의 웃음이 폭발하면서 당당하게 만들어낸 순간의 영원성의 수수께끼가 풀렸다. 삶에 의해 천천히 질식당하도록 내배려두기보다는 차라리 이빨로 삶을 꽉 물어 버리라는 것, 그것이 바로 차라투스트라의 가르침이고, 다른 예언자들처럼 쉽게 화내지 않고 진심으로 웃으면서 나체가 우리에게 표현하려고 했던 가르침이다. 여기에서 웃음은 부차적인 것이 아니다. 그것은 새로운 가치들의 창조가 준 기쁨의 자발적인 표현이며, 지상의 실재에 대한 무조건적인 지지의 증거다.


더욱이 니체는 홉스 같은 위대한 철학자들이 웃음에 대해 가졌던 경멸감을 규탄한다. "나는 그 웃음의 등급에 따라 - 황금의 웃음을 웃을 수 있는 사람들에 이르기까지 ― 심지어 철학자들의 순위가 있음을 인정하고 싶다."[니체, 『선악의 저편』] 이런 기품 있는 웃음은 자신의 생산물로부터 초연해지는 것을 전제하므로, 일반적으로 창조자들에게는 해학이 없다. 창조자들은 너무 진지하다. 니체는 자신의 개성을 경배하는 것처럼 보이는 이 책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내 안에는 종교 창시자의 그 무엇도 들어 있지 않다. (······) 나는 '신자'를 원치 않으며, 나 자신을 믿기에는 내가 너무 악의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나는 결코 대중을 상대로 말하지 않는다······. 내가 언젠가 신성하다는 말을 듣게 될까 봐 나는 매우 불안하다. 이제 사람들은 내가 어째서 이 책을 먼저 출판하는지를 알아차릴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나에 대한 사람들의 못된 짓을 방지하게 될 것이다······. 나는 성자이기를 원치 않는다. 차라리 어릿광대이고 싶다······. 아마도 나는 어릿광대일지도 모른다······."[니체, 『이 사람을 보라』, 「왜 나는 하나의 운명인지」]


니체는 독단주의 철학자들의 "소름끼칠 정도의 진지함"을 가장 "신성한" 것들, 그것들을 우스갯거리로 만들지 않으려고 우리가 습관적으로 아주 장중하게 치장시키는 것들조차도 비웃는 아주 드문 소질과 대조시킨다. 이러한 우상파괴적인 태도는 그 어떤 우상숭배도 꺽어버리기 위해 붓다를 개, 심지어 똥(!)에 비유하기를 주저하지 않았던 선사들의 장난스런 익살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게 한다.」*


15/11/30


* 야니스 콩스탕티니데스, & 다미앙 막도날드. (2012). 유럽의 붓다, 니체. (강희경, Trans.). 파주: 열린책들.



모험러의 책방

서평, 리뷰, 책 발췌, 낭독, 잡문 등을 남기는 온라인 책방. 유튜브 채널 '모험러의 책방'과 ′모험러의 어드벤처′(게임) 운영 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