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러의 책방

글을 쓸 때 가장 중요한 것 본문

명문장, 명구절

글을 쓸 때 가장 중요한 것

모험러

「<가디언>에서 좋은 설문 조사를 하나 했다고 한다. 엘모어 레너드(Elmore Leonard)의 『글쓰기의 10가지 규칙』(10 Rules of Writing)에서 영감을 받아 영어권 작가들에게 글을 쓸 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팁이나 규칙이 무엇인지를 물어보았다는 것이다.


설문 조사에 응한 로디 도일(Roddy Doyle)은 '웹사이트는 하루에 정해 둔 몇 군데만 접속할 것! 자료 조사를 위해 정말 필요할 때를 제외하고는 평소 좋아하는 웹사이트 근처에 접근도 하지 말 것!'을 자신의 우선순위로 꼽았고, 재디 스미스(Zadie Smith)는 자신의 7번째 규칙을 '인터넷 설치가 안 된 컴퓨터로 작업할 것!'으로 꼽았다. 조너선 프랜즌(Jonathan Franzen)은 "인터넷 설치가 되어 있는 컴퓨터로 작업하면서 좋은 글을 쓸 수 있으리라고는 믿지 않는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수많은 규칙 중에는 이상하고 쓸모없는 것들도 있었지만, 매우 훌륭하고 유용한 것들도 있었다. 조너선 프랜즌의 두 번째 규칙은 "작가에게 있어 소설 쓰기는 평소 자신이 두려워하던 미지의 세계로 떠나는 것 같은 여행의 의미는 없다. 하지만 작가의 생계를 꾸려 나가는 데 있어서는 충분히 의미 있는 일이다."라고 한다.」*


15/04/07


* 알렉스 륄레. (2012). 달콤한 로그아웃. (김태정, Trans.). 나무위의책.



모험러의 책방

서평, 리뷰, 책 발췌, 낭독, 잡문 등을 남기는 온라인 책방. 유튜브 채널 '모험러의 책방'과 ′모험러의 어드벤처′(게임) 운영 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