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러의 책방

원노트 검색 안 되는 현상 해결법 본문

기타

원노트 검색 안 되는 현상 해결법

모험러

MS의 원노트(OneNote)는 훌륭한 디지털 노트 프로그램이다. 게다가 무료다. 유용하게 쓰고 있다. 그런데 검색되지 않아야 할 파생단어까지 지나치게 검색되어 원하는 자료를 찾는 데 오히려 방해되는 등 검색 기능에 약간의 문제가 있다.


(추가: 희한하게도, 원노트는 유독 윈도우 데스크탑 버전에서만 검색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이를테면, 와일드카드 검색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단어 검색도 의도한 바대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이는 외국 포럼에서도 가장 많이 성토되는 원노트의 문제다. 이것은 윈도우 자체 검색기능의 문제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이며, 지난 몇 년간 수많은 외국 유저들의 항의에도 불구하고 바뀌지 않은 것으로 보아 앞으로도 고쳐지는 것을 기약하기 어려울 것 같다. 이 검색 문제와 (해쉬)태그를 자유롭게 달고 검색할 수 없는 문제, 이 두 문제가 다른 많은 기능에서 원노트가 에버노트보다 좋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외국 유저들이 에버노트에 머무는 사유가 되는 것 같다.)(참조1, 참조2)


심지어 가끔 전체 노트를 대상으로 한 광역 검색 기능(Ctrl+E)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보고된다.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며, 해결 방법도 각각의 경우에 다른 것 같다. 여기 영문 문서를 참조할 수 있다(클릭).


내 경우에는 아래의 방법으로 원노트의 광역 검색 오류가 해결되었다. 위에 링크한 MS 페이지의 댓글에서 발견한 방법이다.


1.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누른다.

2. '색인 옵션'을 타이핑한다. 혹은 '제어판'으로 가서 '색인 옵션'을 고른다.

3. '고급' 버튼을 누른다.

4. '파일 형식' 탭을 누른다.

5. 원노트 관련 확장자가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한다(one, onePkg, oneToc, and oneToc2). 아마 대부분 체크되어 있을 것이다. 그러나 확인해서 나쁠 것은 없다.

6. '색인 설정' 탭을 누른다.

7. '다시 색인'을 클릭한다. 시간이 꽤 오래 걸린다. 그러나 색인이 끝난 후 조금 기다렸다가 원노트 검색을 해보면 검색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방법으로 안 되면 위에 링크한 페이지를 참조할 것.


디지털 노트 프로그램은 검색 기능이 생명인데 마이크로소프트가 왜 이 부분을 이렇게 소홀히 해놓았는지 모르겠다.


(추가2: 결국 에버노트로 갈아탔다. 노트와 메모를 분야와 범주로 나누지 않고 시간순으로 일원화하여 배열하는 것을 좋아하는 나로서는 원노트의 섹션방식보다 에버노트의 태그방식이 더 맞는다. 그리고 위에 적었듯이 원노트는 윈도우 데스크탑에서 검색기능에 문제가 있는데, 이것이 내게는 치명적인 약점이다.) 

(노트나 메모를 분류하지 않고 한 곳에 시간 순으로 모아 관리하는 방법('시계열 메모')의 장점은 오쿠노 노부유키의 책 <메모력>이나 <지금, 인생을 라이팅하라> 혹은 아이카와 히데키의 <파란펜 공부법>을 참조할 수 있다.)


(추가3: 다시 원노트로 귀환. 이유는 2016/05/01 - 에버노트와 원노트의 장단점 비교 참조.)


16/02/06



모험러의 책방

서평, 리뷰, 책 발췌, 낭독, 잡문 등을 남기는 온라인 책방. 유튜브 채널 '모험러의 책방'과 ′모험러의 어드벤처′(게임) 운영 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