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러의 책방

지구에 허락된 시간 본문

명문장, 명구절

지구에 허락된 시간

모험러

「보험 통계표에서 60세를 맞이한 사람처럼, 거주 가능한 행성으로서의 지구의 기대수명은 이미 4분의 3이 지나갔다. 지구의 나이는 약 45억 7,000만 년이며, 천체물리학 법칙에 따르면 앞으로 10억 년이 더 지나면 태양은 지구의 생명을 바짝 구워버릴 만큼 팽창할 것이다.


돌이켜보면, 생명은 지구가 형성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즉 겨우 몇 억 년 뒤에 출현했다. 다세포로 이루어진 몸이 출현하기까지는 그로부터 약 25억 년이 걸렸다. 그 뒤에 머리, 손, 의식은 차례차례 점점 더 빠르게 출현했다. 24개월마다 실리콘 칩의 성능이 두 배로 증가한다는 유명한 무어의 법칙처럼, 생물 세계도 기하급수적으로 변화 속도가 빨라지는 것을 목격해왔다. 커다란 뇌를 가지고 도구를 쓰는 종은 우리 행성이 기대수명의 대부분을 산 뒤에야 출현했다. 하지만 그 뒤에 인터넷, 유전자 복제, 행성 자체의 대기를 바꾼다는 지구공학 계획이 출현하는 데에는 겨우 수천 년밖에 걸리지 않았다. 행성적·생물학적 변화는 전환기에 이르렀다. 생각과 발명이 우리의 몸과 지구 사이의 상호작용을 빚어내는 시기에 도래한 것이다. 인간이 지구에 출현하기 전까지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조류가 수십 억 년에 걸쳐 지구를 변모시켰다. 이제는 빛의 속도로 나아가는 하나의 생각이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15/07/19


* 닐 슈빈, <DNA에서 우주를 만나다>


모험러의 책방

서평, 리뷰, 책 발췌, 낭독, 잡문 등을 남기는 온라인 책방. 유튜브 채널 '모험러의 책방'과 ′모험러의 어드벤처′(게임) 운영 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