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러의 책방

당신의 내면이 그대로이면 다른 사람을 만나도 달라질 것은 없다 본문

명문장, 명구절

당신의 내면이 그대로이면 다른 사람을 만나도 달라질 것은 없다

모험러

「우리 자신을 발견하고 진정한 사랑을 찾는 것이 모두 우리 내면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순간부터, 우리는 지금과 다른 사랑을 선택한다고 해서 우리의 상황이 크게 달라질 것은 없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가능한 한 이런 사실을 인정하려고 하지 않는다. 모든 것이 우리 내면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의식하는 순간부터, 아무런 책임을 질 필요가 없는 희생자의 역할을 끝내야 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우리의 가장 소중한 환상 중 하나인 매력적인 왕자나 아름다운 공주가 마법과도 같은 사랑을 베풀면서 우리를 구하러 올 것이라는 환상을 포기해햐 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다른 파트너를 선택하면 모든 것이 달라질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런 생각에 매달리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다. 우리는 본질적으로 우리 내면의 상황과 콤플렉스를 일깨워줄 수 있는 사람에게 끌리기 때문이다. 우리가 누군가에게 매력을 느낀다는 것은 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우리 자신에 대한 무언가를 배울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따라서 고통스러운 관계 속에서 우리는 자신의 그림자와 마주치게 된다. 우리의 우울, 허약함, 의존성, 이기심과 직면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면서 서서히 다른 사람을 조건 없이 사랑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이와 달리 덜 고통스러운 관계 속에서 우리는 좀 더 부드러운 자신의 능력을 발견하게 되며, 마음을 열고 앞으로 나아가는 법을 배우게 된다. 이런 경우 우리는 인생의 보다 부드럽고 긍정적인 면에 이끌리게 된다.」*


15/05/30


* 기 코르노, <나는 왜 이유 없이 아픈 걸까: 몸이 숨기지 못했던 마음의 깊은 상처에 관하여>


모험러의 책방

서평, 리뷰, 책 발췌, 낭독, 잡문 등을 남기는 온라인 책방. 유튜브 채널 '모험러의 책방'과 ′모험러의 어드벤처′(게임) 운영 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