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러의 책방

불구덩이를 향해 달려가는 인류 본문

명문장, 명구절

불구덩이를 향해 달려가는 인류

모험러
"이 세계는 우리 인간 때문에 망가지고 있고. 우리 때문에 자연계와 지질계, 생물계뿐 아니라 그로부터 파생된 놀라우리만치 아름답고 독특한 문화 세계까지 모두 황폐하게 변해간다. 이런 세계는 이 우주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우리가 모르는 우주 어딘가에 미지의 생명체가 존재하길 기대하는 것은 현실성 없는 바람이다. 설사 지구 아닌 다른 곳에서 새로운 생명체가 발견된다고 해도 이 멋진 행성을 우리 손으로 직접 파괴하고 더럽히는 행동은 아무래도 용납하기 어렵다. 지금 우리는 인류를 비롯한 모든 생명의 엄청난 잠재력을, 그리고 무려 40억 년에 달하는 길고 긴 생물학적 변천사의 끝에서 수천 년에 걸쳐 우리가 쌓아올린 모든 것을 저버리고 있다. 그렇게 우리는 우리 자신의 미래와 자연계의 미래를 파괴하고 있는 것이다.

이 세계는 우리 인간이 너무도 많은 것을 요구하고 너무도 많은 폐기물을 배출하는 탓에 황폐하게 변하고 있다. 인간이 만들어낸 폐기물을 자연의 순환계로 되돌릴 수 있는 생물은 세상 어디에도 없고 우리가 직접 자원을 재순환시킨다 해도 그 효과는 매우 미미할 뿐이다. 우리는 쓸모없고 더러운 온갖 폐기물을 지상과 지하, 강과 바다, 그리고 하늘에서 사방팔방으로 흩뜨린다. 눈앞의 이익, 부유함, 안락함, 양적인 발전과 성장에 눈이 먼 인류는 앞으로 다가올 극도로 빈곤하고 황폐하며 열기로 가득 찬 세계를 무시한 채 앞으로 나아가기만 한다. 지금으로부터 약 40년 전에 경고의 메시지가 들려왔지만 우리는 아랑곳하지 않고 오히려 성장 속도를 높였다. 다들 알겠지만 사람은 대개 큰 문제를 한 번 겪어봐야 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는다. 그래서일까, 지금 우리는 불구덩이를 향해 전속력으로 전진 중인에도 아무도 그 사실을 모르는 것 같다. 그리고 당장 행동을 취해야 하지만 그 또한 다들 모르는 것 같다.

우리는 우리가 가는 길 끝에 존재하는 막다를 골목에서 시선을 돌리고, 우리 의지대로 세상을 움직일 여지가 줄어드는 모습을 보려 하지 않고, 상상도 할 수 없는 미증유의 재앙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지금 반드시 멈춰야 한다는 경고 앞에서 눈을 감는다. 그리고 그대로 눈가리개를 쓴 채 앞으로 나아간다. 진실을 마주하고 싶지 않아서······."*

13/10/18

* 롭 헹거벨트, <훼손된 세상: 우리의 소비가 지구를 망치고 있다>에서 봄.

'명문장, 명구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몸이 젊어지는 기술>  (0) 2013.10.26
나를 알고 싶다는 욕망  (0) 2013.10.22
범죄는 사회가 갈구하는 형태로 일어난다  (0) 2013.10.19
되돌릴 수 없다  (0) 2013.10.17
생산을 줄여야 한다, 인간을 포함하여  (0) 2013.10.16
훼손된 세상  (0) 2013.10.15
행복과 불행  (0) 2013.10.14

모험러의 책방

서평, 리뷰, 책 발췌, 낭독, 잡문 등을 남기는 온라인 책방. 유튜브 채널 '모험러의 책방'과 ′모험러의 어드벤처′(게임) 운영 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