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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뇌를 어떻게 재구성할 것인가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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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뇌를 어떻게 재구성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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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본 곳: https://www.fastcompany.com/90766852/how-to-teach-your-brain-to-reframe-negative-thoughts

1 -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자신의 한계는 인정한다. 대신 나아질 수 있는 면에 집중한다. 이걸 성장 마인드셋이라고 한다. 도전을 극복하는 걸 배우고 그것에 집중하면서, 어려운 상황에서 무너지는 게 아니라 오히려 에너지가 생기게 된다. 

2 - 일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일 전체 규모에 초점을 맞추지 않는다. 큰 일을 구체적으로 작은 일로, 성취할 수 있는 일로 쪼개고, 그것에만 초점을 맞춘다. 이런 방식으로 점차 더 큰 목표로 다가가며 에너지를 만들어낼 수 있다.

3 - 불안, 걱정과 같은 부정적인 생각

부정적인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상황을 "반추"라고 한다. 중요한 건, 이 반추의 사이클을 끊는 것이다. 단기 적으로는 운동을 하거나 걷는다. 그 이후에는 대안적인 생각을 발전시킨다. 우선 내 삶의 좋은 점들을 써내려 간다. 그리고는 부정적인 생각의 사이클이 시작했을 때, 그 리스트를 꺼내 들고, 거기 적힌 것들에 집중한다. 목표는 부정적인 걸 반추하려는 충동이 일 때마다, 긍정적인 것에 집중하는 습관을 키우는 것이다.

4 - 행동과 습관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이건 뭔가 나쁜 습관을 멈추고 싶을 때다. 핵심 문제는 우리의 뇌는 행동을 멈추는 것이 아니라, 뭔가 행동하는 데 최적화돼 있다는 것이다. 즉, 어떤 행동이나 습관을 멈추는 데 집중하면, 오히려 하고 싶지 않은 것에 집중하는 꼴이 된다. 그러니 뭔가 잘못된 행동에 대한 유혹이 생기면, 다른 행동에 집중하라. 그런 식으로 우린 "이걸 하지 말자"라는 부정적인 쪽이 아닌 "이걸 하자"라는 긍정적인 쪽에 집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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