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러의 책방

지혜로운 사람은 두 번째 화살을 맞지 않을 뿐이다 본문

명문장, 명구절

지혜로운 사람은 두 번째 화살을 맞지 않을 뿐이다

모험러
「부처님이 라자가하의 죽림정사에 계실 때의 일이다. 어느 날 부처님은 다음과 같은 문제를 제자들에게 물었다.
 
 "어리석고 무지한 중생은 감각기관으로 어떤 대상을 접촉하면 괴롭다는 느낌, 즐겁다는 느낌, 괴롭지도 않고 즐겁지도 않다는 느낌을 가진다. 지혜롭고 많이 아는 거룩한 성자도 감각기관으로 어떤 대상을 접촉하면 그와 같은 느낌을 가진다. 그렇다면 어리석은 중생과 지혜로운 성자의 차이는 무엇이겠는가?"
 
 제자들은 대답 대신 이렇게 사뢰었다.
 "부처님께서는 법의 근본이시며, 법의 눈이시며, 법의 의지처이십니다. 오직 원하옵나니 저희를 위해 가르쳐 주십시오."
 
 "어리석고 무식한 중생은 감각기관으로 어떤 대상을 접촉하면 괴롭고, 즐겁고, 괴롭지도 않고 즐겁지도 않다는 느낌을 가진다. 그런 뒤 이들은 곧 근심하고 슬퍼하고 눈물을 흘리며 울고 원망하고 울부짖느니라. 이는 즐겁거나 괴롭거나 즐겁지도 괴롭지도 않다는 느낌에 집착하고 얽매이기 때문이니, 비유하면 어떤 사람이 첫 번째 화살을 맞은 뒤에 다시 두 번째 화살을 맞는 것과 같으니라.
 
 그러나 지혜롭고 거룩한 성자는 감각기관으로 어떤 대상을 접촉하더라도 근심과 슬픔과 원망과 울부짖음과 같은 증세를 일으키지 않는다. 그때는 몸의 느낌만 생길 뿐 생각의 느낌은 생기지 않는다. 이는 즐겁거나 괴롭거나 즐겁지도 괴롭지도 않거나 하는 느낌에 집착하지 않고 얽매이지 않기 때문이니, 비유하면 어떤 사람이 첫 번째 화살을 맞았으나 두 번째 화살은 맞지 않는 것과 같으니라."」*

성자도 즐겁거나 괴롭거나 즐겁지도 괴롭지도 않은 느낌, 즉 첫 번째 화살은 피할 수 없다. 다만 그것에 매이지 않을 뿐이다. 즉, 두 번째 화살을 맞지 않을 뿐이다.

13/12/17

'명문장, 명구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든 수행의 근본, 알아차림(위파사나)  (0) 2013.12.18
형이상학적 죽음  (0) 2013.12.17
투쟁의 극복  (0) 2013.12.17
우주는 영원한가 영원하지 않은가?  (0) 2013.12.16
형이상학에는 해방이 없다  (0) 2013.12.16
정신의 기쁨  (0) 2013.12.15
독자적인 도덕적 자율성  (0) 2013.12.15

모험러의 책방

서평, 리뷰, 책 발췌, 낭독, 잡문 등을 남기는 온라인 책방. 유튜브 채널 '모험러의 책방'과 ′모험러의 어드벤처′(게임) 운영 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