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러의 책방

자신에게 만족하면 나머지는 저절로 이루어진다 본문

명문장, 명구절

자신에게 만족하면 나머지는 저절로 이루어진다

모험러

「우리 자신이 우리가 찾아 헤매는 대상이고, 우리가 원하는 충족감과 행복은 바로 우리 내면에 존재하고 있으며, 우리는 단지 그러한 사실을 잊고 있을 뿐이다. 이 사실을 깨달은 후에야 우리는 긴장을 풀고 인생을 즐길 수 있다. 그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이다.


불만을 털어버리고 평정을 찾기 위해 무슨 수라도 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불만은 우리의 가장 확실한 안내자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찾고 있는 영적 지도자, 우리가 갈망하는 내면의 안내자는 불만이라는 이름을 갖고 있다. 우리는 어쩌면 삶에 대한 권태, 실망, 환멸 등은 창피하고 끔찍한 일이라고 판단해왔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런 끔찍한 일들과 화해하지 않는 한, 우리는 자신을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계속해서 외부에서 찾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 땅의 모든 영적인 지도자들이 제시하는 방법이나 무수한 비결, 심지어 이 책에서 소개하는 모든 방법들에 흔들리게 될 것이다.


진실한 내면의 안내자를 거부한다면, 우리는 스스로 만족하고 있다는 착각 속에서 살게 될 것이다. 하지만 그런 착각은 오래 지속될 수 없다. 우리를 제한하고 있는 과거와 콤플렉스의 실체를 밝힌 후에야 가능해지는 마음의 치유가 우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다. 자신에게 만족하게 될 때, 나머지는 저절로 이루어질 것이다.」*


15/06/03


* 기 코르노, <나는 왜 이유 없이 아픈 걸까: 몸이 숨기지 못했던 마음의 깊은 상처에 관하여>. 수정.


모험러의 책방

서평, 리뷰, 책 발췌, 낭독, 잡문 등을 남기는 온라인 책방. 유튜브 채널 '모험러의 책방'과 ′모험러의 어드벤처′(게임) 운영 중.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