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러의 책방

자신만의 고유한 이상을 실현하라 본문

명문장, 명구절

자신만의 고유한 이상을 실현하라

모험러

「화이트헤드에게 있어서 이성은 물리적으로 부패하는 우주의 맥락에서 복잡성과 새로움에로 나아가는 방향을 제시하는 반-작인이다. 현실 세계와의 관계에 있어서 목적을 지향하는 이성과 목적인의 관념을 거부한다면, 우주는 기계인 혹은 작용인에 의해서 반복과 쇠퇴만 되풀이할 뿐일 것이다. 이는 우주의 복잡성과 새로움이라는 실재의 한 양상을 도저히 설명할 수 없게 만든다.


우리는 고대와 중세에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영향으로 목적인의 중요성이 현실태의 주된 본성으로 간주되었음을 알고 있다. 화이트헤드가 목적이나 이상, 가치를 중요하게 여긴다고 그가 고대철학으로 회귀하자는 것은 아니다. 그는 고대철학을 대표하는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와의 차이점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즉, 화이트헤드는 모든 현실태가 성취해야 하는 "단 하나의 이상적인 '질서'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각각의 현실태는 자신에게만 독특하게 주어지는 '특별한 이상'을 갖고 있다. 각 개체만의 고유한 '자기 실현'이 있는 것이다.


"하나의 이상이라는 개념은 광신적이거나 현학적인 태도를 견지하는 가운데 불행히도 사상을 과도하게 도덕화하는 데서 비롯된다."(화이트헤드, <과정과 실재> 중)」*


14/12/18


* 김영진, <화이트헤드의 유기체철학: 위상적 세계에서 펼쳐지는 미적 모험>에서 발췌, 수정.


모험러의 책방

서평, 리뷰, 책 발췌, 낭독, 잡문 등을 남기는 온라인 책방. 유튜브 채널 '모험러의 책방'과 ′모험러의 어드벤처′(게임) 운영 중.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