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러의 책방

채무자 종족 본문

명문장, 명구절

채무자 종족

모험러

「요약해보죠. 오늘날의 '금융 위기'는 은행의 실패의 결과가 아닙니다. 반대로 은행의 탁월한 성공의 완전히 예견 가능한 과실입니다. 비록 대체로 예견되지 않았지만 말이죠. 즉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대다수 사람들을 채무자라는 인종으로 변형시키는 데서 거둔 성공 말입니다. 은행들은 노렸던 것을 얻었죠. 채무자라는 영원한 종족, '빚이 있는' 조건이 그것입니다. ― 이것은 자체가 영구화됩니다. 그리고 비록 일시적이지만 형 집행을 유예시킬 수 있는 유일한 현실적 방편으로 좀 더 많은 융자금을 구하는 것이 보편적 습관이 되는 상태말이죠.


최근 그러한 조건에 처하는 것이 인류 역사상 이보다 더 쉬웠던 적도 없었습니다. 그러한 조건을 피하는 것이 이만큼 어려웠던 적도 없었고요. 채무자로 만들 수 있는 사람은 누구든 이미 온갖 유혹으로 꼬드겨 신용카드로 연명하도록 만들어놓은 상태죠. 융자를 하도록 꾈 수도 또 그렇게 해서도 안 되는 수백만 명의 무수한 사람들을 포함해서 말입니다.」*


15/08/16


* 지그문트 바우만, & 시트랄리 로비로사-마드라조. (2014). 빌려온 시간을 살아가기: 몸도 마음도 저당 잡히는 시대. (조형준, Trans.). 새물결.


모험러의 책방

서평, 리뷰, 책 발췌, 낭독, 잡문 등을 남기는 온라인 책방. 유튜브 채널 '모험러의 책방'과 ′모험러의 어드벤처′(게임) 운영 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