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러의 책방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 본문

명문장, 명구절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

모험러

「이 연구팀이 내린 결론 중의 하나는 다음과 같다.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이 생물학적·심리적·사회적·정신적 차원에서 필수적인 예방조치라는 것이다.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은 스트레스나 병인이 우리 몸에 끼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력을 줄여주고, 우리 몸의 면역기능과 치유능력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이다.


스트레스의 영향력에 관한 실험을 통해 하버드의 연구팀은 또한 집에서 애정을 충분히 받고 있다고 느꼈던 학생들 중 24%만이 심각한 병에 노출되었으며, 부모로부터의 애정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했던 학생과 학창 시절에 큰 실망감을 경험한 적이 있는 학생들의 94%가 심각한 병에 노출되어 있다는 사실도 밝혀냈다.


... 사바는 가족으로부터 사랑받거나 이해받고 있다고 느낄 수 없는 환경에서 자란 사람들은 사실상 수많은 심리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말한다.


그렇다고 해서 불안해할 필요는 없다. 결혼의 영향력에 관한 수많은 연구결과들은 사랑하는 배우자를 선택하는 것은 어린 시절의 부정적인 조건들을 뒤집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밝히고 있다. 그런 연구를 실시한 연구가들은 또한 다음과 같은 사실을 덧붙이고 있다.


좋은 결혼 생활로부터 얻을 수 있는 지지를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어쩌면 그 혜택을 받지 못할 수 있다. 친밀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이 과거의 부정적인 경험에 의해서 손상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 부모와 부정적인 관계를 맺었던 경험은 자아의 진정한 의미를 획득하거나 자아 존중감을 공고히 하거나 앞으로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좀 더 쉽게 적응하게 만드는 자질들에 대해 방해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친밀감이나 실패 혹은 거부에 대한 불안감은 가까운 관계를 피하도록 만들 수도 있다.」*


불안해할 필요가 없다더니, 불안한 이야기만 덧붙여놓는구나(웃음). 요즘 시대에 결혼은 또 아무나 하나. 


15/05/22


* 기 코르노, <나는 왜 이유 없이 아픈 걸까: 몸이 숨기지 못했던 마음의 깊은 상처에 관하여>


모험러의 책방

서평, 리뷰, 책 발췌, 낭독, 잡문 등을 남기는 온라인 책방. 유튜브 채널 '모험러의 책방'과 ′모험러의 어드벤처′(게임) 운영 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