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러의 책방

신과 뇌 본문

명문장, 명구절

신과 뇌

모험러

God and the Brain - The Persinger 'God Helmet', The Brain, and visions of God. from Todd Murphy on Vimeo.

신경신학자 토드 머피의 강의. 사람이 죽을 때 어떤 단계를 거치며 어떤 체험을 하게 되는지(임사체험), 그것이 뇌 어느 부분의 작용으로 일어나는 경험인지를 과학적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설명하고 있다. 또한, 신을 만나는 체험(문화권마다 등장하는 신이나 체험이 달라지나 핵심 과정은 유사), 깨달음의 체험은 바로 이 죽음의 체험과 같은 경로를 밟으며 그것은 두 체험 모두 같은 뇌의 기관이 작동한 결과임을 밝히고 있다. 소위 깨달음을 이루었거나 신을 만나는 경험을 하여 완전한 축복과 경이, 행복을 체험한 사람들은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사람으로 환골탈태하는데, 이것 역시 환희를 느끼는 뇌의 기관과 공포를 느끼는 뇌의 기관 사이에 급진적인 변화가 일어났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는 실제 사례를 소개하며, 당신이 유신론자이든 무신론자이든 갖고 있는 믿음을 바꿀 필요는 없고 다만 기도(명상)할 것을 권하고 있다. 이 첫 강의도 흥미진진하지만 이어지는 강의인 다윈주의 진화론을 기반으로 한 윤회론은 태어나서 들어본 윤회설 중에 가장 그럴싸하고 흥분될 정도로 놀라운 이야기였다. 강의 말고 책도 있다(아마존에서 구입가능). 번역본은 없다. 

14/05/25

모험러의 책방

서평, 리뷰, 책 발췌, 낭독, 잡문 등을 남기는 온라인 책방. 유튜브 채널 '모험러의 책방'과 ′모험러의 어드벤처′(게임) 운영 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