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러의 책방

여명의 빛은 돋아 오를 때 단호하다 본문

명문장, 명구절

여명의 빛은 돋아 오를 때 단호하다

모험러

「단호하게 행동하는 . 진보는 오직 이것에 의해 얻어진다.

 

모든 숭고한 정복은 많든 적든 모두 대담성이 얻은 대가이다. 혁명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몽테스키외가 혁명을 예감하고, 디드로가 그것을 설명하고, 보마르셰가 선전하고, 콩도르세가 계획하고, 아루에(볼테르) 준비하고 루소가 깊이 검토하는 것만으로는 많이 부족하다. 당통이 그것을 단행해야 한다.

 

"과감하게!"라는 외침은 이른바 성서의 '빛이 있으라'이다. 인류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용기라는 숭고한 교훈이 산꼭대기 위에 항상 걸려 있어야만 한다. 대담무쌍하고 무모한 행동이 역사를 빛나게 만든다. 그것은 인간의 가장 위대한 하나이다. 여명의 빛은 돋아 오를 단호하다. 용감하게 시도하고, 무릅쓰고, 고집하고, 노력하고, 자기에게 충실하고, 운명과 격투를 벌이고, 비극적 종말을 두려워하지 않음으로써 오히려 파국을 막고, 때로는 부당한 힘에 저항하고, 때로는 도취된 승리를 경멸하고, 절대로 양보하지 않으며, 저항을 계속할 . 이것이야말로 모든 민족이 갈망하는 것이며, 그들을 분발케 하는 빛이다. 그것들과 같은 무시무시한 빛이 프로메테우스의 횃불에서 캉브론 장군의 도자기 파이프에까지 전달되어 가는 것이다.

 

- 빅토르 위고, 레미제라블, 더클래식

 

모험러의 책방

서평, 리뷰, 책 발췌, 낭독, 잡문 등을 남기는 온라인 책방. 유튜브 채널 '모험러의 책방'과 ′모험러의 어드벤처′(게임) 운영 중.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