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러의 책방

미덕의 새벽빛과 사랑의 새벽빛 본문

명문장, 명구절

미덕의 새벽빛과 사랑의 새벽빛

모험러

「이튿날 새벽녘에도 발장은 코제트의 침대 곁에서 조용히 움직이지 않고 기다리고 있다가, 아이가 눈뜨는 것을 지켜보았다. 뭔가 새로운 것이 그의 영혼 속으로 들어온 느낌이 들었다.

 

발장은 여태껏 아무도 사랑한 적이 없었다. 25 전부터 그는 세상에서 오로지 혼자였기에 아버지도, 애인도, 남편이나 친구였던 적도 없었다. 감옥에서는 험악하고, 음울했으며, 순결하고 무지했고, 남과 어울리기 어려운 사나이였을 뿐이었다.

 

그랬던 그가 코제트를 보았을 , 코제트를 손에 넣고 구출해 냈을 , 자기의 심장이 힘차게 뛰기 시작하는 것을 느꼈다. 그에게 숨어 있던 정열과 애정이 모두 눈을 아이에게로 날아갔다. 그는 코제트가 잠들어 있는 침대 곁으로 가서 기쁨으로 몸을 떨었다. 그는 마치 어머니와 같은 마음속 어떤 열망을 느꼈지만, 그게 뭔지는 몰랐다. 사랑하기 시작한 마음의 이상하고도 커다란 감동은 파악하기도 어렵고 매우 부드러웠기 때문이다.

 

싱싱하게 되살아난 가엾은 늙은 마음이여! 다만 그는 쉰다섯 살이고 코제트는 여덟 살이었으므로 자신이 앞으로 평생 품게 모든 사랑은 이제 뭐라 표현할 없는 하나의 속으로 슬그머니 녹아들었다.

 

빛이 번째로 나타난 것이다. 미리엘 주교는 그의 마음의 지평선에 미덕의 새벽빛을 가져다주었으며, 코제트는 사랑의 새벽빛을 가져다주었다.

 

발장이 낙담한 나머지 다시 타락의 수렁 속으로 들어가지 않을 거라고 누가 장담할 있을까? 하지만 그는 사람을 알게 되면서 다시 강해졌다. ! 그도 또한 코제트처럼 비틀거리고 있었다.

 

발장이 코제트를 보호하는 것과 동시에 코제트도 그의 마음을 강하게 만들었다. 발장 때문에 코제트는 평범한 생활 속으로 걸어 들어갈 있었고, 아이 때문에 그는 덕의 길로 계속 나아갈 수가 있었다. 그는 코제트의 기둥이었고 어린 코제트는 그의 지팡이인 셈이었다. , 운명에 숨겨진 균형의 헤아릴 없는 숭고한 신비라니!

 

- 빅토르 위고, 레미제라블, 더클래식

모험러의 책방

서평, 리뷰, 책 발췌, 낭독, 잡문 등을 남기는 온라인 책방. 유튜브 채널 '모험러의 책방'과 ′모험러의 어드벤처′(게임) 운영 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