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러의 책방

건강하려면 삶의 기쁨을 되찾아야 한다 본문

명문장, 명구절

건강하려면 삶의 기쁨을 되찾아야 한다

모험러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 여러 차례 단식을 했던 나에게 있어 '건강'이라는 단어는 기분을 언짢게 만드는 뜻 역시 내포하고 있다. 건강을 되찾으려고 노력하는 동안, 나는 온갖 치료법들을 시험해보느라 몹시 힘이 들었다. 하지만 건강을 회복하려면 '삶의 기쁨'을 되찾아야 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게 되면서 내 생각은 완전히 바뀌었다.


위기가 다가올 것이라는 전조 앞에서 나는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진다.


'정말로 나의 행복을 방해하는 것은 무엇일까?'


물론 늘 쉬운 일은 아니지만, 나는 위기 앞에서 긍정적으로 반응하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그럴 때마다 끌로드 사바의 말을 떠올린다.


"단지 치유를 위해 치유되기를 원하는 사람을 치유되지 않는다. 삶의 목적을 갖고 삶을 사랑하고 즐기기를 원하는 사람만이 치유될 것이다."」*


15/05/26


* 기 코르노, <나는 왜 이유 없이 아픈 걸까: 몸이 숨기지 못했던 마음의 깊은 상처에 관하여>


모험러의 책방

서평, 리뷰, 책 발췌, 낭독, 잡문 등을 남기는 온라인 책방. 유튜브 채널 '모험러의 책방'과 ′모험러의 어드벤처′(게임) 운영 중.

Comments